학회회원

회원 Spotlight

[국내연구팀 소개]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 최진욱 교수

관리자

view : 490

연구책임자 소개

이름: 최진욱

Email: jinchoi@gist.ac.kr

소속: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부 (2022. 09.01-present)

실험실: 염증과 조직재생 연구실 (Laboratory of Inflammation and Tissue Regeneration)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choi-lab/

 


 

연구개요

폐 (Lung)는 외부와 접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기나 혈관을 통한 pathogen, chemical에 의해서 계속적인 손상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코로나 사태 (Covid-19 Pandemic)와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급성 폐 섬유화 이슈에서 알 수 있듯이 폐는 바이러스에 의한 1차적 공격의 대상 임은 물론 우리의 일상 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기관입니다. 저희 연구실은 손상 받은 폐가 어떻게 복구되는지 조직재생 (Tissue Regeneration)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목표

 

세포 손상 이후 면역 시스템 (Immune system)의 변화로 인한 염증반응 (Inflammation)에 의해서 어떻게 폐 에 존재하고 있는 상피 줄기세포 (Tissue resident epithelial stem cells)의 활성과 분화(cell fate decision/cellular plasticity)가 변화하는지를 연구합니다. 또한, 줄기세포의 미세환경 (microenvironment)를 구성하고 있는 neighbouring niches (e.g. stromal cells, endothelial cells etc)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조직재생에 관여하는지를 살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면역 시스템과 잘못된 조직 재생 과정이 어떻게 만성 폐질환 (Chronic lung diseases) 특히 폐암 (lung cancer)과 폐섬유화 (Pulmonary fibrosis)와 연관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연구내용 및 추진체계

조직재생 연구를 위하여 저희 실험실에선 (1) in vivo Genetically Engineered Mouse Models (GEMMs)(2) ex vivo human/mouse 3D organoids model system, 그리고, (3) 단일세포 다중오믹스 분석 기술 (single cell multi-omics analysis)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

1. 면역시스템과 줄기세포 상호작용에 의한 폐 재생의 분자적 기전 이해

2. 만성 염증성 폐질환 (폐암,폐섬유증) 치료를 위한 새로운 타겟 및 패러다임 제시

3. 코로나 및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접근

 


 

기타 연구팀의 연구성과 최근 3개년 (필수 아님)

연구팀 소개

 

저희 연구실은 다양한 마우스 모델과 사람의 샘플을 이용한 3D 오가노이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폐 재생과정의 이해를 통하여 폐질환의 치료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자유롭고 주체적으로 함께 연구를 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환영합니다. 관심있으신 분께서는 연구책임자 (jinchoi@gist.ac.kr)에게 연락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